텔레그램움짤

텔레그램움짤

텔레그램움짤

 

텔레그램움짤 설명

텔레그램움짤 은 일반적으로 역사와 전통과 구식의(…) GIF 파일 형식으로 만든다.

이곳에서 거의 모든 움짤을 볼수있다

FLV 형식으로 만든 적이 있었다. 플짤이라 부르며 랜섬웨어 사태로 대멸종 되었다.

APNG(Animate PNG) 형식은 모질라 재단이 PNG를 마개조한 형식인데, PNG 개발그룹에서 그러라고 만든 파일형식이 아니라고 해서(…) 파이어폭스, 크롬등 소수의 브라우저만 지원한다.

텔레그램움짤
텔레그램움짤

움짤형식

WebP(Web Picture) 형식은 구글이 만든 오픈소스 코덱의 파생품이며 크로뮴 브라우저(크롬, 오페라 등)는 물론 기타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구식이라 지원않는 치명적 문제점이 있다.

MS의 새로운 브라우저 Microsoft Edge는 망했어요 크로뮴 브라우저 기반으로 전환할 예정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WebP 형식의 텔레그램움짤 이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도 아직은 GIF 포맷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만 그렇다고 WebP로 움짤을 제작하면 크롬에서만 보인다

이때문에 용량을 감안하더라도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대세인 국내에서는 WebP를 쓰지 않고 움짤을 만드는 것이 좋다.

HEIF, AVIF 형식은 현재 최신기술이며 최적화가 진행되는 기술이다. 언젠가 사용될 형식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단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건재한 2019년 현재, 움짤은 GIF로 만든다 생각하자. GIF 특허도 만료되어 다양한 곳에서 쓸데없이 고퀄리티 움짤을 만들어준다.

 

텔레그램움짤 생성방법

움짤 생성 전용 꿀캠의 개발로 화면 녹화하고 저장하면 바로 움짤이 생성된다.

다만 꿀캠은 유료 프로그램이고 무료 버전은 10초의 제한시간과 워터마크가 있으므로, 부담이 된다면 Gifcam이라는 프리웨어를 써도 좋다.

Gifcam의 기본적인 움짤 제작 방법은 꿀캠과 같지만 무료로 시간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 단, 움짤 편집 기능에서는 꿀캠과 차이가 있다.

정지화면인 짤방보다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 경우가 많아 공용회선을 사용하는 기숙사처럼 인터넷 속도가 느린 곳에서는 움짤 한번 보려다 로딩에 지치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의 성능 발달로 옛날과 달리 요즘은 구형 CPU에 내장 그래픽으로만 돌아가는 똥컴이라도 움짤이 끊길 정도로 느리진 않다.

하지만 컴퓨터가 풀로드 상태이거나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이 구형 모델이라면 움짤이 심하게 끊길 수 있으며 만약 와이파이 없이 데이터로 볼 경우 데이터 폭탄+로딩지옥에 빠진다.

이로 인해 텔레그램움짤 이 많이 들어간 글은 제목에 데이터주의 또는 용량주의라는 별도의 경고를 붙이기도 한다.

나무위키에서는 특히 여성 아이돌 관련 항목이나 프로선수 관련 항목에서 움짤이 남발되므로 이런 항목들을 모바일 데이터로 들어갈 때는 크롬의 데이터 절약 모드를 쓰거나 스윙 브라우저의 이미지 제거 모드를 쓰면 좋다.

사진이나 움짤과 같은 이미지 업로드가 매우 용이한 블로그 서비스 텀블러는 영화나 드라마나 뮤직비디오가 떴다 하면 그날 즉시 무수한 움짤이 쏟아져나오는 놀라운 움짤 생산력을 자랑한다.

때문에 텀블러 유저들을 농담삼아 움짤제조기라고 부른다 카더라.

 

움짤친구 플짤

참고로 플래시 짤방이란 뜻으로 SWF 파일로 제작되는 플짤도 있었다.

2000년대 중반 웹사이트 표현환경이 빨리 변한 한국에선 256의 제한된 색상으로 칙칙하게 표현되는 텔레그램움짤 보다 더 많은 색을 담을 수 있는 플짤이 빠르게 대세가 되었지만, 그 동안 해외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속도 문제 등으로 인해 플짤과 움짤이 비슷한 수준으로 쓰였다.

하지만 플래시가 각종 보안 문제를 터트리며 침몰해버리고, 움짤의 색상표현 방식이 무조건 표준 256색을 쓰던 방식에서 움짤에 맞는 커스텀 256색 구성으로 최적화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그래서서 움짤의 이미지품질 향상이 이루어지자 플짤은 점차 자취를 감추고 움짤이 대세가 되었다.

예전에는 이런 움짤 GIF 파일들을 ‘동영상 꼬랑지’(줄여서 ‘동꼬’)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움짤을 만드는 것을 움짤을 찐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정확히 말하면 움짤과 동꼬의 어느정도 구분이 있었다. 동꼬는 주로 만화나 연예인을 주제로 각종 액자틀과 뽀샤시한 효과를 내는것을 일컬었고, 움짤은 동꼬를 포함한 나머지를 포함해서 불렀다.

또 동꼬라는 단어는 거의 네이버에서만 쓰인 표현이다.

 

텔레그램움짤 압축하기

GIF 파일은 압축률이 좋지 않아 대체적으로 용량이 매우 크다.

그래서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용량을 줄이기 위해 MP4 등의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서 보여준다.

나무위키, 루리웹, 오늘의유머, 웃긴대학, 트위터,텔레119 등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보통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웹사이트 내의 설정을 통해 원본 GIF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