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그룹

텔레그램그룹

텔레그램그룹

텔레그램그룹목록 에서 그룹서치를 할수있다

텔레그램그룹 비밀 대화

텔레그램그룹 비밀 대화의 경우 모바일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비밀 대화에서는 자신이 보낸 메시지를 언제든지 지울 수 있으며, 지운 메시지는 상대방의 화면에서도 지워진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메시지를 보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메시지가 자동으로 삭제되는 ‘자동 삭제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다.

비밀 대화에서 스크린샷 기능을 사용해 대화를 캡쳐하면 스크린샷을 찍었다는 알림이 상대방에게 뜬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캡쳐 자체가 차단된다. 아이폰은 탈옥하면 제한없이 캡쳐가 가능하다

 

텔레그램의 보안성 및 개인정보 보호

텔레그램은 일반 대화와 비밀 대화의 2가지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일반 대화의 경우, 다른 메신저와 비슷한데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

모든 대화가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된다는 것이다.

카카오톡이나 라인처럼 서버가 메시지를 잠시 저장해 두었다가 로그인하는 기기들로 쏴 주는 방식이 아니라 아예 클라우드 서버에 모든 대화가 저장 및 보관된다.

이 텔레그램그룹 의 메세지 들은 마치 클라우드 서버에 올린 파일처럼 작동하기 때문에 무한정 보존된다.

또한 아무 로그인된 기기에서 메시지를 지우면 다른 모든 기기에서 즉각 동기화 되어 그 메시지가 삭제된다.

드롭박스에 올린 파일을 하나 지우면, 다른 모든 서버에 로그인된 기기에서도 그 파일이 지워지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텔레그램이 카톡과 다른점

카톡이나 라인과 같은 경우 서버는 단지 중간에서 임시로 저장했다가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PC 클라이언트에서 메시지를 하나 지웠다고 해서 앱의 메시지가 지워지지 않는 것과는 다른 점이다.

따라서 텔레그램 서버도 국가 기관에 의해 감찰당한다면 그동안의 모든 대화가 압수될 가능성이 있다.

결국 일반 메시지에 한해서는 텔레그램이라도 다른 메신저에 비해 더 안전하지도 않다.

아니, 오히려 덜 안전할 수도 있다.

단지 한국 서버가 아니므로 국내 사법기관에 의해 감청당하지 않을 뿐이다. 텔레그램그룹 도 감청을 당하지는 않는다

이에 대해선 아래에서 자세히 서술한다.

 

카카오톡 사찰사태

카카오톡 사찰 사태 당시, 언론에서 안전하다고 얘기한 것은 텔레그램의 비밀 대화를 말한다.

비밀 대화는 종단간 암호화를 적용하여 두 단말기 간에서만 복호화가 가능한 비밀키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서버는 암호화된 메시지를 단순히 전달해주는 기능만을 하기 때문에,서버에 감청영장이 부과되어도 볼 방법이 없다.

여기에 추가로 자동 대화 삭제 등의 기능도 제공하며, 카카오톡 등에서 제공하는 대화 내용 저장 기능도 보안 문제라고 제공하지 않고 있다.

 

텔레그램그룹 의 보안성

카카오톡도 현재 종단간 암호화를 적용한 비밀 대화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보안성은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서버가 국내에 있기 때문에 완전히 안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중간자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비밀 대화의 경우 각 단말기에서는 대화하는 상대방이 누군지 알아볼 방법이 없고, 따라서 중계 서버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중간자 공격을 통해 개입하는 서버가 있으면 마치 대화 상대인 것처럼 위장해 메시지를 가로채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권력 행사를 통해 회사의 암묵적인 동의를 받아 낸 후, 정보기관이 작업을 친다면 비밀리에 감시 대상을 감청할 수 있다.

허나 이러한 일은 모든 앱에 적용되는 문제이므로 절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과도한 신뢰는 지양하도록 하자.

 

텔레그램 프로토콜

독자적으로 만든 MTProto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이 때문에 보안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한국 내에서도 제기된 의문

텔레그램에서는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2013년 12월에 서버 코드의 암호를 깨는 사람에게 20만 달러를 지급하는 해킹 대회를 열기도 했다.

이론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제출하여 10만 달러를 받아간 사람은 나왔다.

트래픽 해독에는 결국 실패해서 나머지 10만 달러까지 받진 못했지만.

이 대회 또한 텔레그램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킹 가능한 범위를 제한했기 때문에, 이 대회에서 해독에 실패했다는 이유로 절대 텔레그램이 안전하다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텔레그램그룹
텔레그램그룹